• 학회장인사말
  •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자기학회 회원 여러분,

새로운 학회 30년 시대를 여러분과 함께 열어 가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30년간 초석을 놓아주신 선배 회원님들의 많은 노고로 발전해왔습니다. 학회를 대신하여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학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훌륭한 연구결과를 발표해주시는 동료, 후배 회원님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학술대회와 학술지를 통해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인적교류 활동을 전개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학구적일 뿐만 아니라 모이면 즐겁고, 유익하며, 소속감이 생기는 학회가 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젊은 학문후속세대에게는 교육적이며 생산적인 학회가 되어야 합니다. 저와 임원들은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해 다음의 핵심 사항들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학술대회와 연구회 활동 적극 지원

상이한 전공을 가진 연구자가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융합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심포지엄, 세션을 개최하여 원천융합연구, 대형/융합과제 수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자기학 분야 융합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기존 자성 물리, 소재, 전자 분야를 비롯한 바이오 메디컬, 모터 발전기, 자성물질 설계 등을 망라하여 정보교류, 융합연구 아이템 도출, 나아가 연구과제 수주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와 국제회의와 강좌 유치에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지를 비롯한 출판사업 강화

우리 학회 영문지인 Journal of Magnetics가 영향력 있는 국제전문지로 거듭나기 위해 해외 선진 출판사와 지속 협의해나가겠습니다. 국문지 활성화를 위해 회원, 연구회 중심으로 해설논문 게재를 유도하고, 기업 수요 조사 후 필요한 기술분야의 해설논문 공동집필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상기 해설논문을 모아 자기학총서의 주기적인 개정 보완과 자기학 교재 발간 등에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젊은 자기학회 회원 활동 지원

대학원생과 신진연구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토론회를 비롯한 제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자성학계절학교의 지속발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코로나 범유행 시대의 학회 대응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온라인/오프라인 학술대회, 학술회의 시스템의 정착이 필요합니다. 학회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논문 심사시스템 개선과 자기학 관련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학회 정보화추진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상기 활동을 공고히 추진하겠습니다.

학회 재원확보 추진

위의 학회 활동에는 많은 재원이 소요되며, 특히 과총지원금이 나날이 축소되고 있어 대내외 적극적인 재원확보 활동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재원이 확보된다면 제 학회상 수상금 마련, 학술대회/연구회 초청, 기업체 연구자 교육, 연구과제 추진 지원 등 다양한 목적성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학회발전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중장기 학회발전계획 수립과 모금 활동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학회는 미래 30년을 준비하고 웅비할 시점입니다. 저와 임원진들은 학회가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11

사단법인 한국자기학회 제16대 회장 김 영 근